[칠보산] 블랙야크 100대명산 충북 괴산 명산 칠보산 등산코스 쉬운코스 계곡코스(16/100)
⛰️ 칠보산 정상 778m
주차 : 충북 괴산군 칠성면 쌍곡로 576 맞은편 공터
소요시간 : 2h 42m
운동시간 : 2h 26m
등산거리 : 7.1km
등산코스 : 떡바위 - 칠보산 정상 - 쌍곡폭포 - 절말
난이도 : 중하
등산일자 : 2024. 10. 17. (목)
날씨가 좋아 등산을 할 겸 찾아보다 쌍곡계곡과 폭포가 멋진 칠보산이 블랙야크 100대명산이라 하여 방문했습니다.
칠보산의 등산코스로는 절말, 떡바위, 각연사 이렇게 세 코스가 있고 칠보산 최단코스로는 각연사 - 각연사 삼거리 - 암자골 - 칠보산 정상 원점회귀 코스로 왕복 4km 정도의 무난한 코스입니다.
저는 계곡을 보러 갔기 때문에 떡바위 코스로 올라가서 절말 코스로 하산을 했습니다.
주차는 쌍곡로 576 맞은편 화장실 공터에 5대 정도 주차가 가능하고 갓길 안쪽, 조금 더 올라가면 공터가 또 있어 총 20대정도는 가능해서 평일에는 무리없고 주말에는 아침 일찍 오시면 됩니다.
떡바위쪽의 주차 자리가 꽉 찬다면 절말코스인 쌍곡휴게소에 주차를 하면 되는데 1대당 5천원의 주차비용이 있습니다.
떡바위 등산로 초입입니다. 잘 되어있어 찾기 편합니다. 등산시작했습니다.(08:58)
계곡코스로는 절말코스가 쌍곡계곡과 쌍곡폭포를 끼고 있어 더 유명하고 장관이지만 떡바위 코스도 초입부터 이렇게 맑고 깊은 계곡이 있었습니다.
초입은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있고 오르막도 완만한 수준입니다.
산 중턱에는 군데군데 단풍이 들었는데 예년보다는 단풍이 좀 늦은 것 같습니다. 2024 무더위란...
약 50분간 올라오니 떡바위와 각연사, 칠보산 정상이 만나는 분기점에 도착했습니다. 떡바위로부터 2.1km 올라왔고 정상까지는 0.6km남은 시점이었습니다. (09:44)
떡바위와 각연사, 칠보산 정상이 만나는 분기점을 지나니까 능선코스가 나왔고 뷰가 확 터지기 시작했습니다. 등산 할 때까지만 해도 곰탕이어서 좀 아쉬웠는데 갑자기 구름이 걷히더니 아름다운 능선뷰를 보여줬습니다.
마지막 능선이 좀 오르막이 있어 600m를 천천히 올라오니 20분정도 걸렸습니다. 정상석이 참... 아쉽습니다.(10:04)
정상에서 약 10분간 쉬고 절말쪽으로 능선을 타고 조금 오니 멋진 능선뷰가 보입니다. 산 중턱으로 단풍이 서서히 시작되고 있습니다.
약 20분간 또 700미터를 이동하여 절말과 각연사, 칠보산 분기점이 나왔습니다. 절말까지는 3.6km가 남았습니다.
약 30분동안 1.2km더 내려와서 절말까지는 2.4km 남았습니다. 분기점에서 이 1.2km까지는 돌계단으로 어느정도 경사가 있는 쭉 내리막으로 이쪽으로 올라오면 마지막에 좀 힘들어보입니다. (11:04)
이 즈음부터 정말 맑은 계곡이 나오고 산보 수준으로 아주 편한 길이 끝까지 이어집니다. 물이 진짜 엄청 깨끗하고 편한코스라 어르신들이 많이 소풍나오셨습니다. 계곡에는 큰 버들치들도 많이 보입니다.
멋진 미니폭포도 있었습니다. 이 폭포가 쌍곡폭포인가 했는데 아직 덜 왔었습니다.
멋진 계곡을 보며 1.2km 거리를 약 20분간 더 내려왔습니다.
쌍곡폭포가 나왔습니다. 반대편에서 볼 수 있었으면 좀 더 멋졌을 듯 하지만 이대로도 멋졌습니다.
어찌 이리 물이 깨끗하고 깊은지... 너무 멋졌습니다.
절말탐방지원센터가 나왔습니다. 등산 끝~~~~ 절말 하산코스는 정상에서 약 1.2km 거리동안 내려가는데 좀 빡센거 말고는 올라가는거와 내려가는거 모두 무난했습니다.
거리 7.12km, 누적고도는 482m이고 운동시간 2시간 26분 총 시간 2시간 42분으로 편하게 운동했습니다.
하산후 괴산 읍내에 있고 식객에 출연한 올갱이해장국 맛집 맛식당에서 식사를 했습니다. 아주 맛있게 먹었습니다.
맛식당 후기는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블랙야크 100대명산 후기는 링크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