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일기/BAC 100대 명산

[금정산] 블랙야크 100대명산 부산 명산 금정산 고당봉 등산코스 최단코스 고당봉 범어사 원점회귀 코스(6/100)

산훈맨 2023. 4. 10. 19:28

🚘 부산 금정구 청룡동 558
⛰️ 금정산 고당봉 801.5m
⏱️ 2h 11m
거리 : 5.46km
코스 : 범어사 - 북문 - 고당봉 - 금샘 - 북문 - 범어사
등산일자 : 2023. 3. 20.

부산에도 100대명산인 금정산이 있다고 하여 부산 여행에서 필히 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정상인 고당봉은 양산시이지만 올라오는 길과 대부분이 부산인 블랙야크 100대명산 금정산에 방문했습니다.

금정산은 최단코스인 범어사코스가 가장 대중적입니다. 금정산 최단코스는 범어사 - 북문 - 고당봉 - 북문 - 범어사 원점회귀 코스입니다. 부산 지하철 1호선을 타고 범어사역에서 90번 버스를 타고 범어사매표에서 내려서 범어사 안쪽으로 들어가면 등산로가 있습니다.

등산 전에 범어사를 대충 구경했습니다. 범어사 천왕문 웅장하고 멋집니다.

3월 중순에 등산했는데 동백이 멋지게 피어있었습니다.

비로전쪽으로 등산로가 나옵니다.

요 바윗길 사이로 등산 시작입니다. (09:16)

북문을 통해 고당봉 정상으로 가는 코스로 북문까지 1.7km 거리입니다.

이런 잘 정비된 돌계단이 있어 편하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금정산은 범어사 소유라고합니다. 명산들을 다니다보면 사찰을 방문하지 않아도 사찰 출입료로 3,000~5,000원 정도 요금을 내는 곳들이 많은데 무료개방이라 너무 감사한 마음입니다.

중간중간 평상이나 의자도 있어 쉬엄쉬엄 가기 좋습니다. 쉬엄쉬엄 올라오니 북문까지 700m 남았습니다.

북문에 거의 다 오니 고당봉까지 1.2km 남았습니다.

북문 바로 앞에 화장실이 크게 있습니다.

금정산성 북문에 도착했습니다. 멋진 모습입니다. 딱 30분 걸렸습니다. (09:46)

북문에 대한 설명이 잘 되어있습니다.

성곽을 따라 갈맷길로 이동할 수도 있고 금정산 정상인 고당봉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금정산 정상 고당봉까지는 1km 남았습니다.

금정산성에 대한 설명이 잘 되어있습니다.

대자연이 만든 성곽 토르에 관한 설명도 있습니다. 정상부근에서 본 것 같습니다.

북문에서 살짝 올라오니 탐방지원센터도 있습니다.

여기(북문)까지 차량으로 올라올수 있나봅니다. 그럼 고당봉까지 왕복 2km 최단코스입니다.

식수로 이용 가능한 세심정이 있어 수분 보충하고 다시 올라갔습니다.

금정산 정상 부근에 23. 6 .1.까지 데크공사중이어서 우회로로 등산해야합니다.

고당샘도 있는데 식수로 가능한지는 확인이 안되네요.

고당샘은 고당봉 정상 아래 바위틈에서 솟아난다고 합니다. 고당샘의 물줄기가 온천천과 대천천의 발원지라고합니다.

우회로까지 가는 길은 좁고 잘 정비가 되어있지는 않지만 표지가 되어있습니다.

이것들이 토르이지않나 싶습니다.

금정산 고당봉 정상 아래 원형계단을 오르면

고당봉 정상이 나옵니다. 57분 소요되었습니다.
(10:13)

멋진 능선들이 보입니다. 저 돌들이 토르이지않나 싶습니다.

데크공사가 완료되면 고당샘에서 금방 올라올 것 같습니다.

평일에 올라와서 사람이 없어서 약 10분을 기다렸다가 드디어 사람이 한분 오셔서 찍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냥 내려갈까 하다가 금정산은 금샘을 꼭 보고가야한다고 하여 금샘쪽으로 방향을 돌렸습니다.

위험 경고!

금샘에 대한 설명입니다.

저 밧줄을 잡고 바위로 올라가면 됩니다. 내려올때는 정말 군생활때 했던 레펠자세로 내려왔습니다.

2013년 9월 25일 부산광역시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금정산이라는 이름도 이 우물에서 유래되었는데, 이 샘에 관하여 '세종실록지리지'과 동국여지승람'에서는 “금정산 정상 돌 위에 샘이 있는데 항상 마르지 않는 이 우물은 물빛이 황금색으로 빛난다고 전한다.
현재 샘의 크기는 긴 남북 방향이 147㎝, 짧은 동서 방향이 125㎝이며 깊이도 51㎝에 이른다. 이름과는 달리 물이 솟아나는 게 아니라 빗물이 고인 것인데, 안개 등의 영향으로 비가 오지 않아도 웬만해서는 샘물이 마르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금샘 가까이서 사진 찍는 분들도 계시던데 저길 어떻게 올라가셨는지... 정말 위험합니다. 저는 멀리서 보는거로 만족

금정산 산행중 부스럭거리는 소리가 많이 나서 산새인가 싶었는데 자세히보니 정말 귀여운 멧밭쥐였습니다.

내려오는 길은 그냥 똑같은 길이라 쉽게쉽게 내려왔습니다.

총 시간 2시간 11분 운동시간 1시간 59분 소요됐습니다.

내려오니까 금정구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홍보물로 휴지를 나눠주셨습니다. 다음 산행부터 유용히 사용해야겠습니다.

부산 명산 금정산 고당봉 범어사코스는 어렵지 않은 코스로 돌계단과 계단이 잘 정비되어있고 쉴곳도 많이 있습니다.

쭉 올라가는 코스라 큰 재미는 없을수도 있으나 천천히 주변을 둘러보면 초입에는 계곡도 잘 되어있고 올라가면 멧밭쥐와 산새들도 많아 가볍게 즐기기 좋은 블랙야크100대명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