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일기/BAC 100대 명산

[유명산] 블랙야크 100대명산 경기 가평군 명산 유명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계곡코스 (13/100)

산훈맨 2023. 11. 5. 22:49

⛰️ 유명산 정상 862m
주차 : 경기 가평군 설악면 가일리 산 35
소요시간 : 3h 19m
운동시간 : 2h 54m
등산거리 : 6.2km
등산코스 : 유명산 자연 휴양림 - 유명산 정상 - 합수지점 - 유명 계곡 - 유명산 자연 휴양림
난이도 : 중
등산일자 : 2023. 11. 3.

주말을 맞아 가평 블랙야크 100대 명산 유명산에 방문했습니다. 유명산은 대부산, 소구니산, 어비산 등으로 둘러쌓여 있어 연계산행으로도 많이 찾는 산입니다.

유명산의 최단 등산코스는 유명산 자연 휴양림 - 유명산 정상 - 유명산 자연 휴양림으로 갈림길 없이 쭉 오르면 되는 코스입니다. 최단코스의 경우 편도 거리는 2km로 보통 오르는데 1시간 - 1시간 30분, 왕복 2시간 30분 - 3시간이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최단코스는 시간은 얼마 걸리지 않지만 시야도 없고 계속 오르막이라 힘들고 재미도 없어 보통 유명산자연휴양림에서 최단코스와 계곡코스 2가지 코스 중 들머리와 날머리를 달리하여 산행을 주로 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유명산자연휴양림에서 최단코스로 등산 후 하산은 계곡코스로 하였습니다. 유명산 자연휴양림의 해발고도는 313m, 정상은 862m로 고도를 549m 오릅니다.

등산 거리는 편도 기준 유명산 자연휴양림에서 최단코스는 2km, 계곡코스는 4.1km이니 약 2배정도 길이 차이가 납니다. 최단코스는 그만큼 더 가파릅니다.

유명산자연휴양림에 주차를 하면 되고 주차비는 소형, 중형차 기준 차량당 3,000원, 입산비는 인당 1,000원입니다. 유명산자연휴양림은 동절기 제외 화요일이 휴장입니다.

유명산은 동절기 14:00이후, 하절기 15:00 이후 입산이 제한되어있고 기상악화시 입산이 금지되어있습니다.

지도상 현위치에서 우측 등산로로 정상까지 등산 후 합수지점까지 가서 계곡코스로 하산하는 코스입니다.

좌측 등산로로 등산을 시작했습니다. (09:59)

유명산 최단코스는 평지가 0.5km정도고 나머지 1.5km는 오르막인데 처음부터 가파른 오르막이 이어져 몸이 제대로 풀리지 않은 상태에서 땀이 머리를 적셨습니다.

400m 거리를 10분동안 왔습니다(10:09)

중간중간 이런 멋드러진 돌이 있었는데 어김없이 돌탑이 쌓여 있었습니다...ㅋㅋ

가평은 잣이 유명한데 가평 블랙야크 100대 명산인 유명산에서도 심심찮게 잣나무와 잣송이를 볼 수 있었습니다. 잣송이는 거의 비어있었지만 좀 남아있는것도 있었고 잣을 까서 다람쥐나 새를 좀 유인해보려 했으나 오지 않아 아쉬웠습니다.

진짜 끝없는 오르막의 향연입니다. 길 자체는 어렵지 않으나 계속 오르막이라 힘듭니다.

다행히 편도 2km의 짧은 거리라 끝이 다가왔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계단만 올라가면 정상입니다.

1시간 10분이 걸려 정상에 도착했습니다. 계속되는 오르막이긴 해도 워낙 거리 자체가 짧아 금방 도착했습니다. 같은 오르막으로 1km정도만 더 길었어도 절망했을텐데 딱 알맞은 시간에 도착했습니다.(11:09)

단풍이 아직 남아있지 않을까 살짝 기대를 했으나 산 밑의 단풍은 절정이었는데 산 위쪽은 이미 다 져버렸습니다.

정상에서 먹는 남양주 베이커리 카페 맛집인 키스톤베이커리의 샌드위치는 정말 정말 꿀맛이었습니다.

약 15분간 휴식을 하고 최단코스로 다시 내려갈지 고민하다가 생각보다 빨리 올라와서 계곡을 보며 천천히 내려갈겸 해서 계곡코스로 발을 돌렸습니다. 억새밭이 참 멋지게 있는 길이 초입에 이어지고 평탄한 흙길 내리막이 이어졌습니다.

지도상에서는 합수지점이 지난 시점에서 계곡이 나왔는데 합수지점이 오기 전부터 계곡이 나왔습니다. 유명산 정상에서 계곡이 나오기 전까지는 흙길이어서 내려가는데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정상에서 1.4km정도 지나서 합수지점이 되었고 유명산자연휴양림 등산 시작점까지 2.7km 남았습니다. 확실히 4.1km여서 최단코스인 2km보다 체감적으로 길다고 느껴지고 2km 동안 계속해서 오르막을 올라 체력적으로 지친 상태라 더 그런 것 같습니다.

계곡코스는 깊고 맑은 계곡이 계속해서 늘어져있어 아름다운 광경을 보며 하산할 수 있으나 돌길이라 발이 아프고 내려오는데 시간이 꽤 오래 걸립니다.

계곡 워에도 이렇게 멋진 바위들이 곳곳에 있어 눈이 정말 즐거운 계곡코스 하산길이었습니다.

올라오는데 1시간 10분, 내려오는데는 1시간 44분이 걸려 총 운동시간 2시간 54분, 소요시간은 3시간 19분이었습니다. (13:19)

시간이 촉박하신분들은 최단코스로 원점회귀 하시면 2시간에도 산행을 마칠 것 같으나 눈이 즐겁지 않으니 시간을 좀 내셔서 계곡코스도 이용하기를 추천드립니다.

하산 후 차로 약 15분 거리에 있는 가평 평양냉면, 시래기들기름 막국수 맛집인 가평냉면 부손 설악본점에서 식사를 하였습니다.

[가평냉면 부손 설악본점] 가평 평양냉면 시래기들기름 막국수 맛집 추천

경기 가평군 설악면 유명로 1818-13 월, 수, 목 11:00-16:00 라스트오더 15:45 금, 토, 일 11:00-18:00 라스트오더 17:45 ☎️031-584-7772 2020년 3월 ‘부손항아리막국수’라는 상호로 오픈을 한 가평냉면 부손

pyongyangnaengmyeon.tistory.com

근처 블랙야크 100대명산 후기입니다.

[도봉산] 블랙야크 100대명산 서울 명산 도봉산 신선대 최단코스 도봉산 다락능선 코스 (1/100)

🚘 경기 의정부시 망월로28번길 205 ⛰️ 신선대 726m ⏱️ 3h 10m 거리 : 5.5km 코스 : 북한산국립공원 원도봉탐방지원센터 - 다락능선 - y계곡 - 신선대 정상 - 민초샘 - 덕제샘 - 북한산국립공원 원도

[북한산] 블랙야크 100대명산 서울 명산 북한산 백운대 최단코스 백운대탐방지원센터 - 백운대 원

🚘 서울 강북구 삼양로173길 116-203 ⛰️ 백운대 836m ⏱️ 3h 50m 거리 : 4.5km 코스 : 백운대탐방지원센터 - 도선사 - 하루재 - 인수암 - 깔딱 고개 - 백운산장 - 백운대 원점회귀코스 2022. 10. 23. 산행입

[천마산] 블랙야크 100대명산 남양주 명산 천마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수진사 원점회귀 호평동 코

⛰️ 천마산 정상 812m 주차 : 경기 남양주시 호평동 350 소요시간 : 2h 49m 운동시간 : 2h 29m 등산거리 : 5.83km 등산코스 : 수진사 입구-천마의 집-천마산 정상 원점회귀 난이도 : 중 등산일자 : 2023. 4. 17

[수락산] 블랙야크 100대명산 남양주 의정부 명산 수락산 최단코스 석림사 등산코스 원점회귀코

⛰️ 수락산 주봉 637m 주차 : 경기 의정부시 동일로122번길 153 소요시간 : 2h 56m 운동시간 : 2h 32m 등산거리 : 4.7km 등산코스 : 노강서원 - 석림사 - 수락산 주봉 원점회귀 난이도 : 중 등산일자 : 2023.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