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락산] 블랙야크 100대명산 남양주 의정부 명산 수락산 최단코스 석림사 등산코스 원점회귀코스(10/100)
⛰️ 수락산 주봉 637m
주차 : 경기 의정부시 동일로122번길 153
소요시간 : 2h 56m
운동시간 : 2h 32m
등산거리 : 4.7km
등산코스 : 노강서원 - 석림사 - 수락산 주봉 원점회귀
난이도 : 중
등산일자 : 2023. 6. 12.
서울에서 접근하기 좋은 의정부와 남양주의 경계에 위치한 블랙야크 100대명산인 수락산은 도봉산, 북한산, 불암산과 인접하고 아름다운 석산의 모습을 한 산입니다.
수락산 최단코스인 석림사코스는 장암역 공영주차장을 이용해도 되지만 주차비가 꽤 비싼 편이고 장암역에서 수락산 등산 초입인 석림사까지 약 1km거리가 있어 ‘노강서원’을 네비에 검색하여 오다가 노강서원 직전 왼편 공터에 주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약 6대정도 주차할 수 있어 주말에는 빠른 시간에 와야 차를 추자할 수 있습니다.
10번째 블랙야크 100대명산 포스팅을 시작해보겠습니다.
노강서원에서 트랭글을 켜고 등산을 시작해봅니다.
(10:39)
노강서원은 1977년 10월 13일 경기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1689년 기사환국(己巳換局) 때 박태보(朴泰輔)는 서인(西人)으로서 인현왕후(仁顯王后)의 폐위를 반대하다가 진도(珍島)로 유배 도중 옥독(獄毒)으로 노량진(鷺梁津)에서 죽었다. 나라에서는 그의 학문을 높이 평가하여 영의정으로 추증하는 동시에 시호를 문열(文烈)이라 하고, 그를 추모하는 뜻에서 1695년(숙종 21)에 이 서원을 건립하였다.
-두산백과
수락산의 등산코스는 크게 석림사코스, 동막골코스, 만가대코스, 흑석코스 4가지가 있고 세부적으로 석림사코스가 3가지 있습니다.
1. 석림사 코스
1-1코스 : 석림사 - 제1쉼터 - 제2쉼터 - 제3쉼터 - 깔딱고개 - 정상
1-2코스 : 석림사 - 제1쉼터 - 제2쉼터 - 제3쉼터 - 제4쉼터 - 사진촬영소(전망대) - 능선길 - 정상
1-3코스 : 석림사 - 제1쉼터 - 제2쉼터 - 도정봉 능선 - 기차바위 - 헬기장 - 정상
2. 동막골 코스
산림정화초소 - 산불감시탑 - 동막봉 - 도정봉 - 도정봉 능선 - 기차바위 - 헬기장 - 정상
3. 만가대 코스
산림정화초소 - 수락사 - 동막봉 - 도정봉 - 도정봉 능선 - 기차바위 - 헬기장 - 정상
4. 흑석 코스
산림정화초소 - 흑석능선 - 기차바위 - 헬기장 - 정상
현재 기차바위는 밧줄 손상으로 인해 폐쇄됐습니다.
아스팔트 길을 조금만 올라가면 석림사 입구가 보이며 본격적인 등산이 시작됩니다. 제발 본인이 가져온 쓰레기는 챙겨서 가져가주세요😥
등산코스 직전에 화장실이 깔끔하게 있습니다. 등산로 중간에는 화장실이 없으니 마지막으로 꼭 들르시고 등산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수락산 석림사 등산코스 최단코스는 정말 맑고 시원한 계곡이 계속 이어져있어 눈과 귀가 즐겁습니다.
약 20분쯤 오르니 쉼터가 하나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그리 어렵지 않게 깨끗한 계곡물을 감상하며 오기 좋습니다.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석산 등산이 시작됩니다. 돌길이 미끄럽기도 하여 스틱보다는 장갑을 필수로 지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다행히 손잡이 등이 잘 구비되어 있어 크게 어렵지 않게 오를 수 있습니다.
힘들쯤 이쁜 꽃나무가 반겨줘 힐링을 하고 갑니다.
0.85km를 앞두고 두갈레길이 나오는데 나중에 합쳐집니다. 왼쪽편이 능선길이고 오른쪽 길은 쭉 올라가는 길입니다. 능선길이 좀 더 빡세긴 하지만 재밌고 눈이 즐겁습니다.
바위가 미끄러우니 항상 바위를 걸을땐 조심해야합니다.
능선길은 뷰가 아주 좋습니다. 저 멀리 도봉산도 보입니다.
험한 바위에는 이런 발판이 있어 편하게 오르내릴 수 있습니다. 올라갈 때도 도움이 많이 되지만 내려올 때가 정말 편하게 내려올 수 있습니다.
약 500m동안 가파른 길을 오르다보니 정상까지 0.35km 부근에 도착하였습니다. 500m 동안 거의 50분이 걸렸을 정도로 힘들게 올라왔습니다.
(12:18)
마지막으로 데크 계단을 좀 오르면 드디어 정상이 나옵니다. 체력이 많이 떨어진 상태여서 많이 힘들었습니다.
살도 붙고 요즘 등산을 잘 안한 것도 있고 컨디션이 안좋은 것도 있고 해서 힘이 너무 들어 중간중간 쉬고 올라오니 정상까지 1시간 45분 정도 걸렸습니다. 산 자체가 그렇게 힘든 편은 아닌 것 같은데 몸 상태가 안좋았네요.
(12:25)
올라왔던 길 그대로 내려왔고 내려왔던 길은 약 1시간 10분 소요됐습니다. 운동시간 2시간 32분, 총시간 2시간 56분 소요된 수락산 석림사 등산코스였습니다.
등산후 식사는 의정부 평양냉면 원조 맛집 평양면옥 의정부본점에 방문했습니다. 평양냉면뿐만아니라 돼지수육과 소고기 수육 모두 따뜻하고 고소하고 잘 삶아져 맛이 좋았습니다.
서울 근교 블랙야크 100대명산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