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일기/BAC 100대 명산

[소백산 비로봉] 블랙야크 100대명산 단양 영주 명산 소백산 최단코스 등산코스 어의곡탐방지원센터 코스 (15/100)

산훈맨 2024. 6. 7. 21:37
⛰️ 소백산 비로봉 정상 1439m
주차 : 충북 단양군 가곡면 새밭로 842
소요시간 : 5h 8m
운동시간 : 4h 5m
등산거리 : 10.2km
등산코스 : 어의곡탐방지원센터 - 어의곡 삼거리 - 소백산 비로봉 원점회귀
난이도 : 중
등산일자 : 2024. 6. 1.

5월 말 소백산에 철쭉이 이쁘게 핀다고 하여 소백산을 등산하였습니다.

소백산의 유명한 등산코스로는 천동탐방지원센터, 어의곡 탐방지원센터 이렇게 충북 단양에서 2코스, 삼가동캠핑장의 경북 영주에서 1코스가 있습니다.

소백산 등산 최단코스로는 어의곡탐방지원센터 - 어의곡 삼거리 - 소백산 비로봉 원점회귀 코스로 편도 길이가 약 5.1km, 왕복 길이가 약 10.2km로 왕복 시간은 약 5-6시간 소요됩니다.

약 3년 전 천동탐방지원센터로 등산을 한 적이 있어 이번에는 최단등산코스인 어의곡탐방지원센터 코스로 등산을 했습니다.

어의곡탐방지원센터에 주차를 하고 약 3분간 안내된 길로 오르면 탐방로 초입이 나타납니다.

등산 시작했습니다.(08:58)

초입부터 쭈욱 완만한 경사 코스입니다.

18분 정도 올라가니 1.2km 올라 3.9km 남았습니다.(09:16)

쭉쭉 오르막을 오르고 경사가 있는 계단도 나와줍니다. 평지로 좀 쉴 곳이 없고 초반부는 쭉 오르막인 어의곡 코스입니다.

계단을 오르고 나니 절반 넘게 오고 비로봉 정상까지는 어느덧 2.1km 남았습니다.

어의곡 탐방지원센터에서 1시간 15분이 소요되었습니다.(10:13)

해발 1077m로 정상이 350m 앞으로 왔습니다. 550m 정도로 시작해서 500미터 정도 올라왔습니다.

약 5분 뒤 계속된 오르막이 끝나고 평평한 길과 침엽수 길이 나타났습니다.

1시간 38분 동안 3.6km 올랐고 정상까지는 1.6km 남았습니다. 길은 계속 완만한 오르막이었습니다. (10:35)

약 20분을 더 오르고 드디어 끝이 보이는 길이 나타났습니다. (10:54)

원래 이 시즌에는 철쭉이 활짝 펴야 하는데 올해는 날이 유난히 추워 냉해를 입어 철쭉이 거의 다 얼어 죽었습니다.

진짜 산 아래와 중턱까지는 날이 덥고 따뜻했는데 상 정상부근에 올라오니 기온이 차갑고 칼바람이 불어 손이 시릴 정도였습니다.

2시간 3분 동안 올라와 정상 400m 앞 어의곡삼거리까지 올라왔습니다.(11:01)

약 8분간 더 올라 정상에 도착했습니다. 정상까지 약 2시간 11분 소요됐습니다. (11:09)

철쭉 시즌 주말이라 사람이 매우 많아 약 30분간 대기를 하여 사진을 찍었습니다. 사진 줄 기다리는데 정말 추워 죽는 줄 알았습니다.

산을 오르는 내내 날이 엄청 흐리고 비도 몇 방울 흘렀는데 정상에서 가끔씩 해가 나고 안개가 걷혔습니다. 이 멋진 광양 한 들판을 잠시라도 볼 수 있어 다행이었습니다.

냉해로 거의 대부분의 철쭉이 얼어 죽은 가운데에도 몇 몇 생명력이 강한 철쭉은 살아남아 자태를 뽐내고 있었습니다. 진짜 이 넓은 철쭉 밭에 철쭉이 이쁘게 폈으면 얼마나 이쁠지... 내년을 또 기약해야겠습니다.

원점회귀 코스로 그대로 내려왔고 다 내려오니 5시간 8분이 소요되었습니다. (14:05)

탐방지원센터 5분전부터 어플을 켜서 운동시간 4시간 5분, 총 소요시간 5시간 8분, 운동거리 10.2km, 누적고도 1029m의 속리산 비로봉 어의곡 최단코스 산행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