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일기/BAC 100대 명산

[남산] 블랙야크 100대명산 경주 명산 남산 금오봉 등산코스 최단코스 쉬운코스 삼릉탐방지원센터 원점회귀 코스(9/100)

산훈맨 2023. 5. 20. 18:00

🚘 경북 경주시 포석로 647
⛰️ 남산 금오봉 468m
⏱️ 2h 4m
거리 : 5.49km
코스 : 삼릉탐방지원센터 - 냉곡암봉 - 금오봉 원점회귀코스
등산일자 : 2023. 5. 14.

경주에도 블랙야크 100대명산인 남산이 있다고 하여 방문했습니다. 블랙야크 100대명산인 경주 명산 남산은 높이가 468m로 높지 않고 왕복 거리도 5.5km의 평탄한 산입니다.

주차장이 잘 되어있고 최단거리와 가깝고 쉬운 코스인 삼릉탐방지원센터 원점회귀코스로 등산을 진행했습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이자 경주국립공원의 일부인 경주 명산 남산입니다.

주차장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살짝 들어오면 등산로 초입입니다. 이곳에서 국립공원 스탬프도 찍을 수 있습니다.
(09:19)

500m정도 평평한 숲길을 걸으면 제대로 된 등산로가 시작됩니다. 여기서부터 2.35km뒤에 남산의 정상인 금오봉이 나옵니다.

왕복 2시간 이내의 짧은 산행이긴 하지만 중간에 화장실이 없으니 필히 서남산주차장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시고 출발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등산로 초입 부분에는 기상 악화시 출입을 제한하는 차단봉이 있습니다. 탐방지원센터에서 약 7분정도 뒤에 나왔습니다.

블랙야크 100대명산인 경주 남산은 다른 산들에 비해 다람쥐가 많았습니다. 다람쥐들이 가까이 오진 않지만 잘 도망가지도 않아서 사진을 찍을 수 있었습니다. 요녀석 포함해서 3마리를 봤습니다.

주차장에서 1.1km 지점이자 금오봉이 1.5km 남은 지점에 멋진 석상이 하나 있습니다.

가까이는 가보지 않고 멀리서만 찍었습니다. 멀리서 봐도 웅장합니다.

석불상 앞이라 그런지 돌탑도 많이 쌓여 있습니다.

30분간 쉼없이 올라오니 넓은 터가 있습니다. 쉬어가기 좋은 곳입니다.

산 중턱에 암자가 하나 있습니다.

암자 뒷쪽으로 등산로로 쭉 올라갑니다.

암자를 지나면 정상까지는 0.9km 남았습니다. 중간지점부터 이 지점까지 경사가 계속돼서 살짝 지쳤습니다.

이 지점쯤부터 뷰가 터집니다.

정상까지 1시간 1분 걸려서 도착했습니다. (10:20)

좀 쉬었다가 왔던길로 쭉 내려왔습니다. 내려오는 길은 무난하게 쉽게 내려올 수 있습니다.

운동시간 1시간 50분, 총 소요시간 2시간 4분으로 경주 남산 등산을 끝마쳤습니다.

등산경주 남산 삼릉탐방지원센터 원점회귀코스는 주차장도 잘 갖춰져있고 최단코스와 거리가 거의 비슷해서 많은 분들이 찾는 코스입니다. 468m로 높지않은 산이지만 해발 50m정도에서 시작해 등반고도가 완전 낮은 산은 아니지만 길이 잘 닦여있고 휴식공간도 충분해 초보자들이 오르기에도 괜찮은 산입니다.